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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남궁진
작성일 2019-04-13 (토) 18:37
IP: 211.xxx.71
이길 수 없는 적(敵)?







  이길 수 없는 적(敵)?


일본을 배우기 위해 일본에 갔다가 실컷 얻어 맞고 온 느낌이 든다.

일본!  아, 싫고 미운 나라로만 알고 있었다.
그러나 이곳에 와서 한 가지 더 고약한 감정, 무서움이 추가되었다.

영원히 원수가 될 필요는 없지만, 이길 수 없는 나라가 원수로 남아있는 것은 국가적 재앙이다.

일견하여 내가 본, 일본인들의 가치를 결정해주는 몇 가지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한다.

바람에 날려온 가랑잎 하나도 광장에서 볼 수 없고 담배 꽁초 한 개비도 길거리에서 구경할 수 없다. 작은 비닐봉투를 주머니에 넣고 다니고, 껌 통에 씹고 난 껌을 싸서 버리는 휴지도 같이 들어있다.

3일 동안 주택가나 관광지를 돌아다닌 길거리에서, 시내 도심에서 고속도로에서 아직은 괜찮은 시력으로 일부러 찾아 보았지만 수입 외제차량이라곤 단 한 대도  볼 수가 없어 머리카락이 서서히 곤두섰다.

좌측통행에 익숙지 못 해서 그런 줄 알고 오른쪽 눈에 힘을 주어도 마찬가지니 드디어 양 눈에 뿔이 났다.

내가 사는 우리나라대한민국에서는 열대 중에  외제,수입차가 과반인데비하면 자유무역 협정이 무색하도록 철저한 배타주의의 이 민족성이 소름 끼치도록 무서워졌다.

등굣길에 횡단보도를 건너는 시골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모습을 보았다.

고학년의 큰 학생들이 횡단보도양쪽에서 깃발을 들어 차를 세운다.

길 양쪽에서 저학년의 어린 학생들이 줄지어 서있는 차량을 향해 동시에 고개를 숙여 감사의 인사를 하고 고사리 손을 흔들며 차례를  지켜 질서 정연하게 길을 건넌다.

아이들이 길을 다 건넌 것을 확인한 후 차량의 어른들도 웃으며 경적으로 답례를 한다.

이 얼마나 인간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아름다운 사회의 시민 정신인가?

가정에서 키워지는 일본 어린이들의 사회교육에 관한 극히 일부분을 예로 든 것이다.

등굣길을 같이 지켜본 가이드의 보충 설명 중에 오아시스'란 말이 신선한 충격으로 전해온다.

오 : 오하요우 고자이마쓰  (아침인사, 안녕하세요).
아 : 아리가또우 고자이마쓰  (감사합니다).          
시 : 시쯔레이 시마쓰  (실례합니다).
스 : 스미마셍  (죄송합니다).

일본인들은 길을 가다가도 자주 뒤를 돌아본다고한다.

혹시 자신이 뒤따라오는 사람에게 방해가 되지 않을까하는 배려하는마음에서다.

"강남의 귤을 강북으로 옮겨 심으면, 탱자가 된다(남귤북지;南橘北枳)." 안자춘추(晏子春秋)에 나오는 옛이야기다.

일본과 한국 중에 어디가 강남인 줄은 잘 몰라도 한국에는 왜 아직 탱자만 열리는가?

우리도 한국의 강남땅에 어서 빨리 일본처럼 '오아시스'를 만들어 어린 귤나무를 많이 심어야 하지 않겠는가? 이길 수 없는 원수를 영원히 옆에 두고 어찌 발 뻗고 편히 잠을 자겠는가?

이길 수 없는 적!  얼마나 무섭고 절망적인 말인가?
적을 알고 나를 모르면 서로 비기고 (知彼 不知己 一勝一負),
적을 모르고 나를 모르면 싸울 때마다 지고 (不知彼 不知己 每番必敗),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知彼 知己 百戰不殆).

일본을 좀 알고 나니, 미워만 할 때보다 오히려 마음이 편해지고 자신감이 샘 솟는다.

지금 일본이 미국에게 공손한 것은 미국을 이길 힘이 없기 때문이다.

"작은 나라가 큰 나라를 섬기는 것은 하늘을 두려워 하기 때문이고 (以小大, 畏天者也), 하늘을 두려워하는 자는 그 나라를 보존한다. (畏天者其保國)는 孟子의 말씀.

한국은 아직도 만만하니, 반성은 커녕 기고만장하여 못된 근성을 버리지 않는 것이다.

구태여 누구에게 물어볼 가치도 없는 저들의 비열한 작태일 뿐이다.

우리가 응징할 힘을 기르는 방법 외엔 일본을 이길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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